신용점수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똑같은 금액을 빌리더라도 신용점수가 높다면 대출 승인도 잘 나오고 이자도 조금만 낼 수 있죠. 반대로 신용점수가 낮다면 대출이 거절되거나 승인되어도 비싼 이자를 내면서 갚아야 하는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예전에는 등급으로 구분했는데 지금은 신용점수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1~1000점까지 점수 중 1000점에 가까울수록 신용이 좋은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 신용점수는 NICE 평가정보, KCB 코리아크레딧뷰 두 곳에서 평가해서 금융기관, 비금융기관, 공공기관 등에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신용점수

 

NCIE KCB 신용점수가 다른 이유

신용점수 조회를 해보면 신용평가사 두곳의 점수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신용평가사는 상환 이력, 신용거래 형태, 부채 수준, 신용거래 기간 등을 주요 항목으로 평가하는데 두 업체가 항목별 비중을 다르게 보기 때문입니다.

 

KCB는 신용 거래 형태를 중요하게 봅니다. 습관적으로 현금서비스를 사용하거나 할부를 계속적으로 이용한다면 KCB 평가에서는 좋지 못한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NICE에서는 연체 없이 꾸준하게 잘 상환하는 이력을 가장 중요하게 봅니다. 대출이 많더라도 성실하게 잘 상환해 왔다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금융권에서 대출이나 카드 발급시 어느 한 곳의 점수만 보는 것이 아니라, 두 곳 점수를 모두 확인합니다. 따라서 신용점수 관리는 어느 한 회사에 집중하기보다 전체적으로 상승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용점수를 내리는 요인들

1. 카드론, 현금서비스, 리볼빙 결제

신용카드를 사용하다가 자금이 부족할때 사용하는 단기 소액 대출로 카드론, 현금서비스, 리볼빙 등이 있습니다. 이경우 금융권에서는 현재 이 사람이 현금이 부족하다고 인식을 하고 지속적으로 소액대출이 발생할 경우 신용점수가 내려갈 수 있습니다.

 

2. 할부 거래

큰 금액을 결제할 때,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장기 할부거래를 선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두번 정도는 신용점수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대부분의 신용카드 결제가 할부 결제로 진행되어 횟수가 증가하고 카드 대금이 계속 증가한다면 그것도 빚이기 때문에 신용평가사에서는 신용점수를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3. 대출

자금을 빌리는 대출은 신용점수를 하락시키게 하는 주요 원인 입니다. 대출도 1금융권, 2금융권, 대부업 등 어디에서 대출을 받느냐에 따라 신용점수 하락 폭이 다릅니다.

 

1금융권은 대출을 받아도 미미하게 영향을 받고 성실하게 상환 시 오히려 신용점수가 올라가기도 하지만 대부업 대출을 이용한 경우 신용점수가 크게 떨어지고 성실하게 상환을 해도 신용점수 상승이 어렵습니다.

 

4. 연체

신용카드 대금, 통신비 등의 연체가 발생하는 경우 신용점수에 악영향을 받습니다. 신용카드 연체일수가 5일이 지나면 연체기록이 금융사에 공유가 되고, 이때부터는 본격적으로 신용점수가 하락하게 되므로 주의하세요.

 

앞서 언급했던 현금서비스나 리볼빙을 사용해서라도 연체만큼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빠르게 현금서비스나 리볼빙을 해결하는 것이 신용점수가 큰 폭으로 하락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1. 성실상환

사용중인 공공요금, 신용카드 대금, 대출금 등을 매월 연체 없이 성실하게 상환하면 신용점수는 꾸준히 상승합니다. 

 

2.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적절한 소비

본인의 소득금액의 일정 비율 내에서 신용카드 한도가 가득 차지 않도록 적절하게 꾸준히 사용하고, 체크카드도 매달 30만 원 이상 6개월 동안 적절하게 섞어 사용한다면 거래 실적이 쌓여 신용평가 가점을 받게 됩니다.

 

무조건 소비를 줄이는 것 보다 꾸준하게 신용거래, 현금거래를 이용하는 것이 신용점수 가점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3. 바로 올리는 방법

온라인뱅크를 통해 직접적으로 바로 올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토스 나 케이뱅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통신비 납부내역과 국민연금, 건강보험 납부내역, 소득금액증명 등을 통해 신용평가사에 직접적으로 제출해서 하루 만에 신용점수를 올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댓글